연구분야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의 꿈을 만들어가는 GL연구소

노쇠연구

노인의 건강은 그 정의와 목표부터 다르며, 기존의 보건사업에 대한 패러다임적 전환이 필요합니다.

2026년 국민 5명중 1명이 65세 이상 노인인 초고령 사회로 진입합니다. 노인 인구가 차지하는 사회적 비용이 높고 특히 막대한 의료비 상승이 우려됩니다.

그러나 현재의 노인에 대한 보건정책은 사실상 건강한 일반인과 다름이 없으며 보건정책과 복지조차 구분되지 않는 실정이며, 노인은 의학적으로도 복잡․다양하고, 현재의 접근방식으로는 노인에게 의학적 & 보건사회학적으로 진정한 건강을 이끌어 낼 수 없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에 GL연구소는 기존에 노화가 아닌 노쇠의 개념을 바탕으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대조노인
나이
성별
동거인
경제수준
교육수준
체격
영양상태
운동
만성질환
우울
인지기능
장애
김씨 할아버지
79
독서
수급자
초졸
허약
불량
안함
뇌졸증
우울증
치매
지팡이
박씨 할머니
65
대가족
고졸
적정
양호
매일
고혈압
정상
위험
견관절
이시 할머니
97
사별
무학
비만
위험
안함
관절염
정상
치매
정상

표설명) 노인의 의학적 복잡 다양함에 대한 3가지 유형의 노인유형

대조노인
나이
성별
동거인
경제수준
교육수준
체격
김씨 할아버지
79
독서
수급자
초졸
허약
박씨 할머니
65
대가족
고졸
적정
이시 할머니
97
사별
무학
비만
영양상태
운동
만성질환
우울
인지기능
장애
불량
안함
뇌졸증
우울증
치매
지팡이
양호
매일
고혈압
정상
위험
견관절
위험
안함
관절염
정상
치매
정상

표설명) 노인의 의학적 복잡 다양함에 대한 3가지 유형의 노인유형

노인의 의학적 차이점에 의한 연구

노인은 건강의 목표가 다르다. 노인에게는 일반적인 ‘질병의 완치’ 또는 ‘수명연장’ 의 가치보다 ‘삶의 질 향상’ 또는 ‘(장애가 남지 않도록) 잔존 기능의 보존’ 이라는 가치가 우선, 이는 질병의 치료 유무와 무관하게 기능저하의 상태(장애)가 지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 노인 특유의 질환이 있으며(노인 증후군), 다발적으로 발생
  • 질병의 치료보다 예방이 더 효과적(쉽게 만성화, 쉽게 후유증 발생)
  • 노인의 건강문제는 사회 복지 및 경제적 비용과 별도로 생각할 수 없음

노화(aging)와 노쇠(frailty)의 개념차에 따른 연구

노쇠(frailty)한 노인들은 여러 질병에 이환될 위험성이 크게 증가하고, 낙상, 장애 발생, 입원률 뿐만 아니라 사망률도 크게 증가시킨다. 결국 가계와 사회 전체에 막대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발생시키게 되며, 인구 4명 중 1명이 노인인 평창군은 그 비용 증가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 노화(aging) :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보이는 생리적 현상, 노화 자체는 병이 아닌 정상의 상태를 의미
  • 노쇠(frailty) : 노화에 따른 전반적인 기능의 저하로 생리적인 예비 능력이 감소된 상태, 이는 하나의 질병으로 간주

개인의 노쇠 단계에 맞는 맞춤형 연구

노인의 건강은 노쇠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대상에 따라 연구의 방향도 달라져야 한다.

  • 보건사업의 비용대비-효과 측면을 고려했을 때, 이미 노쇠한 노인에게는 복지 또는 지원사업이 적합하며, 건강한 노인은 생활습관을 개선시킬 수 있는 건강프로그램이 적합하다.
  • 그 중 우리의 노인 상대 보건사업은 약 50% 노인들로 구성된 노쇠 전단계(pre-frail)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이 집단은 방치했을 경우 노쇠로 진행되어 회복되지 못할 수 있으나, 적합한 예방을 지원할 경우 다시 건강한 노인으로 돌아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집단이기 때문이다.

English pages are being prepared.

검색으로 자료 찾기

찾고자 하는 자료가 있으시면 아래에 검색어를 입력하시고 찾아보세요.